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

늘봄학교는 무엇일까요?

by 달리는 찐빵맨 2024. 5. 17.
반응형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학생 성장 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종합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기존의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을 통합 개선한 단일체제로 운영되고 앞으로 초등학교 방과후와 돌봄은 없어지고, 늘봄학교 하나의 체제만 존재하게 됩니다.

늘봄학교는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제도로 기존 집중지원 대상이 아닌 학년에게도 돌봄과 방과후 프로그램을 보장하고 2024년에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2학년까지는 무료이나 내년부터는 초등학교 3학년 이상도 무료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늘봄학교 지원 대상

원칙적으로는 희망하는 초등학생 누구나 이용 가능하지만 2024년 현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2025년에는 초등학교 2학년, 2026년에는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할 예정입니다.

2024년에는 다른 학년의 경우 기존 방과후, 돌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2023년까지 방과후 참여율이 50%, 돌봄은 11%였으나 앞으로 늘봄학교는 희망하는 초등학생들의 100%가 참여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늘봄학교 프로그램

기존 방과후와 돌봄은 오후 1시에서 5시까지였고 돌봄의 경우 수요에 따라 7시까지도 가능했습니다.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전 아침, 정규수업 후 희망시간까지(최대 8시까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의 비용도 기존 방과후와 돌봄은 각 가정에서 부담했으나 늘봄학교는 연중 프로그램 2시간 이내 2개 프로그램에 대해 2024년 초등학교 1학년, 2025년부터는 초등학교 2학년까지 무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의 운영은 기존 학교 주변에서 찾았으나 늘봄학교는 전문기관, 대학, 기업 등 우수공급처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운영공간도 학교 내 교실을 벗어나 거점형 늘봄센터, 도서관, 공공기관, 대학 등 다양하게 운영될 예정입니다.

 

늘봄학교 프로그램은 2가지로 현재 나뉘는데 첫번째는 초등학교 1학년 대상 무료 2시간 프로그램과 그 외 학년에 대한 선택형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선택형 프로그램은 늘봄(방과후)프로그램과 늘봄(돌봄)프로그램으로 나뉩니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초등학교 1학년 맞춤형 늘봄학교

희망하는 초등학교 1학년에 대해 무상으로 연중 매일 2시간을 제공합니다. 1개반 당 25명 이하의 인원으로 운영되고 프로그램 내용은 입학초기의 학교생활 적응 활동, 신체놀이, 조작활동, 특기적성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고 정규수업 후 놀이 중심의 재미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초등학교 1학년 늘봄학교 시간대별 프로그램 예시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늘봄학교 시간대별 프로그램 예시
초등학교 1학년 프로그램 및 초등학교 1~6학년 늘봄과정 예시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프로그램 및 초등학교 1~6학년 늘봄과정 예시

늘봄(방과후) 프로그램과 늘봄(돌봄) 프로그램

늘봄(방과후)프로그램은 기존 방과후를 늘봄학교에 접목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해 수강 신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고 각 지역의 특색에 맞는 방과후 활동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늘봄(돌봄)프로그램은 별도의 시설(늘봄전용교실 또는 겸용교실, 특별실 등)이 갖추어진 공간에서 늘봄(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정규수업 이외에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입니다. 늘봄(돌봄)프로그램의 유형에는 아침늘봄, 오후늘봄, 저녁늘봄, 연계영늘봄, 방학 중 늘봄 등이 있습니다.

늘봄(돌봄) 프로그램 유형입니다.
늘봄(돌봄) 프로그램 유형

 

결론

오늘은 늘봄학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시행 초기라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만 그 사업 성과에 따라 전학년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늘봄학교가 시행되는 일정이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교육에 대한 이러한 학교와 연계된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잘 알아두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교육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3) 2024.05.28
대한민국의 교육 정책 : 일반론  (2) 2024.05.07